LEFT, RIGHT, MID 수식 (지정문자 표현) 사용방법
오늘은 세 번째, 직장인 엑셀 수식 Tip 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^^
자료 작성 시, 작성 된 단어가 일관성 있는 경우, 각각 원하는 문자열만
표현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수식입니다.
LEFT, RIGHT, MID 세가지 함수를 한꺼번에 알려드리려고 합니다.
이 함수를 사용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많은 자료에 대해 하나하나
눈으로 보며 타이핑을 치는 수고스러움을 하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.
간단하게 수식의 내용을 말씀드리면,
LEFT 함수 : LEFT의 뜻대로 왼쪽에서부터 몇 번째 문자까지를 나타내고 싶을 때
사용하는 수식입니다.
RIGHT 함수 : 위의 LEFT와 반대인, RIGHT의 뜻대로 오른쪽에서부터 몇 번째 문자까지
나타내고 싶은 경우 사용하는 수식입니다.
MID 함수 : MID의 뜻대로 중간에서부터 필요한 값을 가지고 올 수 있는 수식입니다.
이 수식은 LEFT 함수로 표현되지 않을 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.
LEFT 함수는 반드시 첫번째 문자부터 들고와야 하지만,
MID 함수는 원하는 문자부터 몇 번째 문자까지 나타낼 수 있는 수식입니다.
<LEFT, RIGHT, MID 수식 사용법>
엑셀 수식탭에 있는 합수삽입을 눌러 LEFT, RIGHT, MID 수식을 찾으면 아래와 같이 함수 인수 창이 뜹니다.
(문자열의 원하는 문자를 표현합니다.)
※ '=' 를 누르고 해도 되고, '+'를 누르고 해도 똑같습니다.
사용자가 누르기 편하고 익숙한 것으로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.
1. 작성해야 할 자료 : 해당 날짜의 년도만 표시하기(LEFT 수식 사용)
1-1. 반영 수식 표현(LEFT 수식 사용)
1-2. 수식 적용완료(LEFT 수식 사용)
2. 작성해야 할 자료 : 해당 날짜의 월만 표시하기(RIGHT 수식 사용)
2-1. 반영 수식 표현(RIGHT 수식 사용)
2-2. 수식 적용완료(RIGHT 수식 사용)
3. 작성해야 할 자료 : 해당 날짜의 월만 표시하기(MID 수식 사용)
3-1. 반영 수식 표현
3-2. 수식 적용완료
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업무 등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^^
감사합니다.
'회계, 세무, Excel > EXCEL 필수수식 사용Ti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엑셀 ROW 쓰는 법 (0) | 2023.01.03 |
---|---|
엑셀 Vlookup 쓰는 법 (0) | 2023.01.02 |
댓글